디지털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지위를 가지고 있지만 케이블 TV, 특히 위성방송처럼 저작권 권리처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여야 하고 동시에 다량의 프로그램을 확보하여야만 하는 매체의 경우에는 경쟁 정책(competition policy)의 산물인 강제 허락 제도의 의의가 크기 때문이다.
Ⅰ. 서론
한국 대중음악은 지금 커다란 위기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음반시장은 갈수록 불황에 시달리고 있고, 음악콘텐츠는 특정 장르에 한정되어 불균형의 구조를 여전히 개선하지 못한 채 문화적 종 다양성을 상실해가고 있다. 또 음반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
각국의 교육개혁의 양상은 달라지겠지만, 여러 가지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하면 교육의 대중화, 교직의 전문과, 교육내용과 방법의 현대화, 교육행정, 재정의 효율과 등이다. 한국은 21세기를 대비하기 위하여 교육의 기본 방향을 정립하고 교육의 장기 발전을 위한 국민적 합의의 도출과 범정
유통의 근간을 지탱하는 거래제도로서, 국민에게 다양한 독서 향수 기회와 문화적 균형성을 확보해주는 출판유통의 관행이었으며 또한 독자와 직접 관련된 문제이기도 하다.
1997년 전체 인구의 1.5%에 불과하던 인터넷 이용자가 1999년 말 현재로 22.4%로 확대되었으니 가히 폭발적이라 할 것이며, ‘국
저작권법’이 등장하였다. 역사적으로 저작권법적 개념에 입각한 법적 조항은 1672년 북미대륙의 뉴잉글랜드에 있는 매사추세츠 식민지 의회가 제정한 저작권 보호에 관한 조례와 1709년 앤여왕법(Queen Ann Act)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앤여왕법은 저작권으로서의 복제권(copyright)을 인정하고 있으며, 이 권